중국 지도자 장수(長壽)의 비밀 밝혀지다
지해범  지해범 님의 블로그 더보기
입력 : 2009.05.18 11:01

중국 지도자들 장수와 음식의 상관관계

 

중국 지도자들이 장수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중국의 8대 원로 중 가장 오래 산 보이보(薄一波·1908~2007) 전 국무원 부총리는 99세의 천수를 누렸고, 펑전(彭眞·1902~1997) 전 전인대 상무위원장은 95세에 사망했다.

중국 개혁개방의 아버지 덩샤오핑(鄧小平·1904~1997)은 젊은 시절 3차례나 실각하고 홍위병의 공격으로 맏아들이 불구가 되는 견디기 힘든 고통을 겪었지만, 93세까지 살았다. 정치 지도자는 아니지만 중국 원로 문인으로 존경 받던 바진(巴金·1904~2005)은 무려 101세를 향유했다.

이 정도면 83세를 산 마오저뚱(毛澤東·1893~1976)은 단명(短命)했다는 느낌마저 든다.

 

보이보.jpg 

<만 99세까지 산 보이보. 중국 차세대 리더 중 하나인 보시라이 현 중경시 당서기의 아버지다.>

 

중국 음식은 종류가 다양하고 맛이 있어 세계적으로 인기지만, 기름기가 많아 건강과는 거리가 있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다. 그럼에도 중국 최고 지도자들이 90세우습게(?) 넘기는 데는 어떤 비결이 숨어있을까? 그들은 남들이 평생 구경조차 못하는 신비한 약재나 음식을 먹는 것일까?

 

펑전3.jpg<펑전(사진 왼쪽)>

 

중국 지도자들이 무엇을 어떻게 먹는지는 한동안 비밀에 속했다. 최근 북경군구(軍區)총의원의 전 영양과 주임 리레이펀(李瑞芬)이 그 비밀의 일부를 공개했다. 북경군구(軍區)총의원은 마오저뚱 덩샤오핑 등 역대 최고 지도자들이 진료를 받던 곳이다. 리 주임이 공개한 중국 영도자 식사9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①잡곡을 많이(多粗粮) ②고기는 적게(少肉) ③하루 25종의 식품을 골고루 섭취(25種食物)하고, ④70%만 배부르게(七成飽) 먹으며 ⑤간식은 두 번(兩頓零食) 먹되 요구르트 반 잔이나 견과류 혹은 과일을 조금만 먹는다는 것이다. 또 ⑥요리는 저염(低鹽)·저지방(低脂)·고섬유질(高纖維)식으로 만들며 ⑦심장기능 강화와 뇌 건강을 위해 살구씨(杏仁), 참깨(芝麻), 호도(核桃), 포도주(葡萄酒) 등을 많이 섭취하고 ⑧음주 전 반드시 비타민B가 풍부한 식품(維生素B群)으로 가볍게 요기하며 ⑨지속적으로 운동(鍛煉身體)을 병행한다는 것이다.

 

巴金2.jpg

<101세까지 향유한 중국 현대의 대표적 작가 바진. 낙천적인 성격이 엿보인다.>

 

이를 보면, 13억의 지도자들이라고 해서 대단한 장수비결이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평소 들어오던 건강상식을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진시황 이래 수많은 중국 황제들이 불로장생을 꿈꾸며 비방(祕方)을 구했지만, 결국 평범함 속에 진리가 숨어있었던 셈이다.

 

리 전 주임은 지도자들의 식단은 일반인이 상상하는 것처럼 산해진미(山海珍味)로 가득 찬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정반대라며 잡곡을 많이 먹고 고기를 적게 섭취하는 등, 일반 국민들도 따라 할 수 있는 식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매일 25종의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여 영양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네다리 동물(소 돼지 양 등)보다는 두 다리 동물(닭 오리), 두 다리 동물보다는 다리 없는 것(어류)이 영양적으로 낫다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중국 지도자들의 식사 메뉴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일까. 중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아침은 우유 반잔, 좁쌀죽(小米粥) 한 그릇, 연밥스프(蓮子羹), 마장(麻醬)에 찍어먹는 빵, 밑반찬 한 접시 등으로 매우 평범하다. 점심은 팥밥이나 율무밥, 10가지 이상의 식품이 들어간 모듬뚝배기찌개(什錦沙鍋/스 진샤궈/아래 사진) 같은 것이 주 메뉴다. 저녁상에는 좁쌀죽과 가지를 넣은 붕어완자(鯽魚丸子) 같은 메뉴가 오른다. 일반인이 상상하는 희귀한 약재나 음식은 없다고 중국 매체는 전했다.

 

스진샤구오2.jpg<스진샤궈>

 

간식으로 견과류를 즐겨 먹었던 지도자는 91세까지 살았던 천윈(陳雲). 그는 매일 13개의 땅콩(花生)을 먹고 13분 동안 산보하며, 손님을 만나는 시간은 3분으로 제한했다고 한다. 유명한 영양학자인 그의 아내 루오무(若木)는 또 다섯 과일로 보충한다(五果爲助)는 원칙을 정해 남편이 식사 후 바나나 등 과일을 섭취하게 했다.

 

 

천윈2.jpg<견과류를 즐긴 천윈의 생전 모습>

 

중국 지도자들은 또 뇌와 심장의 건강을 위해 콩류는 물론 살구씨 참깨 호도 포도주 등을 즐겨 먹으며, 국내외 손님과 술자리가 있을 때는 반드시 사전에 비타민B가 풍부한 우유, 과일, 채소 등으로 간단히 요기(打底)를 하고 전투에 들어간다고 리주임은 밝혔다.

 

장수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운동. 중국 지도자치고 좋아하는 운동이 없는 사람이 없다고 중국 언론은 전했다. 후진타오(胡錦濤) 현주석은 탁구가 수준급이고, 원자바오(溫家宝) 총리는 달리기와 야구를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102세인 한 퇴역 장군은 젊었을 때부터 테니스를 시작해 88세까지 쳤다고 한다. 그는 당시 매주 4~5회, 매회 1~2시간씩 테니스를 했다는 것.

 

귀주모태주1.jpg

<중국 지도부가 공장에서 직접 공수해 마시는 마오타이>

 

중국 지도자들이 먹는 음식이 생각보다 간단하긴 하지만, 안전을 위해 쌀 등 식재료는 물론 술과 물까지도 모두 특별공급한다고 중국 언론은 전했다. 최고의 제품만이 중남해(中南海·자금성 옆 최고 지도부 업무·거주지)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지해범 조선일보 전문기자 hbjee@chosun.com